FIFA 前 부회장, 카타르 WC 유치 대가 뇌물 수수?
입력 : 2014.03.18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이두원 기자= 카타르의 2022년 월드컵 유치가 확정된 뒤 당시 국제축구연맹(FIFA) 부회장이 카타르축구협회장으로부터 수십억원의 거액을 받았다는 보도가 흘러나왔다.

카타르의 월드컵 유치와 관련해 뇌물 의혹이 여러 차례 제기된 가운데 당시 FIFA 부회장의 계좌로 돈이 흘러갔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적지 않은 파문이 예상된다.

영국 신문 텔레그래프는 18일 잭 워너 전 FIFA 부회장이 카타르 월드컵 유치가 확정되고 보름 뒤 모하메드 빈 함맘 당시 카타르축구협회 회장으로부터 총 235만 달러(약 25억 원)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워너 전 부회장은 지난 2010년 12월 15일 자신의 회사와 아들, 지인의 명의로 총 235만 달러(약 25억원)를 받았다. 이 문건은 함맘 전 회장이 운영하는 켐코(Kemco)라는 회사의 내부 자료다.

우선 워너 전 부회장이 설립한 자마드(Jamad)사로 120만 달러가 넘어갔고 이어 워너의 두 아들과 회사 부하의 계좌로 115만 달러가 입금됐다.

특히 이중 일부는 미국 뉴욕의 한 은행을 거쳐 워너 전 부회장의 모국인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가까운 케이맨제도의 은행 계좌로 흘러들어갔는데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이 돈의 용처를 두고 수사중이라고 텔레그래프는 전했다.

카타르는 여름 기온이 50도를 넘는데다 축구 인프라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월드컵을 치르기에 부적절하다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유치에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FIFA의 일부 집행위원들이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이 끊이질 않았고 워너 전 부회장은 그 중심에 있었다.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