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인권 보호와 폭력 근절 위한 클린센터 확대 운영
입력 : 2014.04.23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김성진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최근 구단에서 일어난 코칭스태프의 선수 폭행과 관련해 선수의 인권 보호와 폭력 행위 근절을 위해 상시 운영 중인 ‘클린센터’를 확대 운영하고, 소양 교육과 제도 개선 등 대책을 마련한다.

클린센터는 K리그 팬과 선수, 코칭스태프, 심판, 임직원 등 K리그 구성원을 포함한 국민 누구나 깨끗하고 건전한 K리그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2012년 5월에 개설됐으며, 불법 스포츠 배팅이나 승부조작 관련 제보를 비롯해 폭행, 금품수수, 금품 및 향응 요구 등 각종 비위와 부정행위에 대한 신고 접수처로 운영되어 왔다.

연맹은 클린센터의 접수 범위를 더욱 확대해 선수를 포함한 K리그 구성원의 인권 보호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클린센터에 제보가 접수되면 연맹이 사안의 특성과 경중에 따라 직접 조사에 들어가고, 징계와 수사 고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클린센터는 제보의 접수에서부터 조치결과의 관리까지를 총괄하는 관제탑 역할을 하게 되며, 특히 직접 민원을 제기하기 어려웠던 폭력 등 인권 침해에서의 피해자 권리 구제가 보다 신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접수는 K리그 공식 홈페이지(www.kleague.com) '클린센터'를 통한 온라인 접수나 전화(02-2002-0704), 팩스(02-2002-0670), 우편(서울시 종로구 경희궁길 46 축구회관)으로 하면 된다. 접수자는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으며 신분에 대해 철저히 비밀을 보장받는다.

이와 함께 스포츠계에 만연해 있는 폭력 불감증을 해소하고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캠페인과 소양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세부적인 제도 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선수를 포함한 K리그 구성원의 인권을 보호하고, 건강한 K리그에 위협이 되는 각종 요소들을 직접 관리•감독함으로써 보다 책임감 있고 효과적인 감시 기능을 수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