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포커스] 장현수 아무리 미워도...도 넘고 엇나간 시선들
입력 : 2018.06.19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홍의택 기자= 기대치에 못 미쳤다. 실망스러웠던 것도 맞다. 다만 '지나치다'는 느낌도 지울 수 없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이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첫 경기를 치렀다. 스웨덴과 붙어 0-1로 패했다. 첫 경기에 모든 걸 걸었음을 감안하면 희망을 논하기 어려운 내용 및 결과였다.

신태용 감독은 중앙 수비 조합으로 김영권-장현수를 택했다. 김민재가 부상으로 낙마한 가운데, 그래도 국제 무대 경험이 있는 선수들을 내보냈다. 그간의 플레이가 삐걱댔을지라도 "월드컵이란 석 자가 주는 압박감이 굉장했다"라던 황희찬의 말에서 결단의 이유를 찾아볼 만했다.

물론 계획대로 되지는 않았다. 전반 초반만 해도 볼 소유권을 내준 직후 대응이 괜찮았다. 수비진이 라인을 올려 진격했고, 곧장 상대를 압박하며 방해했다. 파울을 범하긴 했어도 위험 지역이 아닌 지점에서의 요령 있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아쉬운 플레이가 차차 늘어났다. 시간이 지날수록 팀 전체가 처졌다. 후방에서 나가는 패스까지 부정확해지면서 재차 공격을 얻어맞는 그림이 반복됐다. 흐름이 끊기다 보니 되받아치려는 의도도 수포가 됐다.

장현수 포함 몇몇 선수를 향한 비판이 쏟아졌다. 비난과 조롱도 따랐다. 4년에 한 번 있는 국가적 이벤트로 그럴 수도 있었다. 기대하고 지켜보는 입장에서 답답해하며 화를 낼 만도 했다. 하지만 이를 넘어선 수준도 심심찮게 보였다. 마녀사냥식 보도에 위협과 협박 수준의 반응이 따랐다. 하물며 "국가대표 퇴출"을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까지.

대표팀은 2010년대 들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감독 교체를 거듭하면서 쇄신을 바랐으나 만족스러울 순 없었다. 이번 월드컵을 마친 뒤에도 복기 및 변화의 시기가 올 터다. 누군가는 책임을 지며 대표팀과 영영 멀어질 것이다. 이 과정의 바탕은 당연히 현 월드컵이 돼야 한다.

다만 지금의 도 넘고 엇나간 시선이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는 짚어볼 필요가 있다. 단순 배설로 얻을 게 과연 무엇인지 말이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