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예선 H조] ‘나상호 선제+정우영 프리킥 골’ 한국, 투르크메니스탄 2-0 꺾고 '첫 승'
입력 : 2019.09.11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이현민 기자= 파울루 벤투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졸전 끝에 투르크메니스탄 원정에서 이겼다.

한국은 10일 오후 11시(한국시간)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 코페트다그 스타디움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H조 1차전에서 전반 13분나상호, 후반 38분 정우영의 프리킥 골에 힘입어 투르크메니스탄에 2-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월드컵 10회 연속 첫 출항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벤투 감독은 4-1-4-1을 가동했다. 전방에 황의조, 뒤에서 손흥민, 황인범, 이재성, 나상호가 지원사격했다. 수비형 미드필더로 정우영이 나섰다. 포백은 김진수, 김영권, 김민재, 이용, 골키퍼 장갑을 김승규가 꼈다.

예상대로 초반부터 한국이 적극적인 공세를 펼쳤다. 전반 5분 손흥민의 측면 프리킥에 이은 황의조 헤딩슛이 떴다. 7분 이용의 크로스를 황의조가 다시 한 번 헤딩슛 한 볼이 간발의 차로 골문을 벗어났다. 9분 나상호가 투르크메니스탄 페널티박스 안에서 볼을 가로채 대각 슈팅했으나 골키퍼에게 막혔다. 1분 뒤 황의조가 골키퍼와 1대1에서 찬 슈팅이 걸렸다.

계속 두드리던 한국은 전반 13분 선제골을 뽑아냈다. 문전 혼전 상황에서 수비수가 걷어낸 볼을 나상호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이후 흐름을 탔다. 한국은 손흥민을 중심으로 공격을 풀어갔다. 전반 22분 손흥민이 상대 박스 안에서 때린 오른발 슈팅이 수비수에게 걸렸다.

상대는 무작정 라인을 내리지 않았다. 전반 28분 첫 기회를 잡았고 슈팅을 시도했다. 수문장 김승규가 몸 날려 막았다. 잠시 수비수 흔들리기도 했지만, 집중력을 발휘하며 다시 주도권을 되찾아왔다.

투르크메니스탄 공격을 잘 차단한 한국은 전반 막판 힘을 냈다. 전반 38분 측면에서 이용이 크로스를 시도햇다. 김진수가 컨트롤 후 왼발 슈팅으로 득점했지만, 핸드볼이 선언됐다. 43분 코너킥 세컨드볼에서 김영권의 왼발 슈팅이 차단됐다. 추가골이 터지지 않은 채 45분이 흘렀다.

후반 들어 한국은 상대 공세에 고전했다. 후반 3분 이재성의 중거리 슈팅 이후 수세에 몰렸다. 투르크메니스탄은 한국의 우측을 집중 공략했다. 10분 측면 크로스에 이은 문전 침투 슈팅이 다행히 빗맞았다. 몇 차례 공중볼을 김승규가 안정감 있는 핸들링으로 잡아냈다.

다시 안정을 찾은 한국이 공격을 전개했다. 후반 16분 이용의 날카로운 측면 크로스가 차단됐다. 17분경 황인범이 주저앉았다. 터치라인 밖으로 나가 붕대를 감고 들어왔다. 21분 나상호 대신 권창훈으로 첫 교체 카드를 꺼냈다.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빌드업은 원활하지 않았고, 수비는 불안했다.

전열을 다듬은 후 재가 공격을 전개했다. 후반 33분 이재성이 문전으로 찔러준 볼을 황의조가 낚아채려 했으나 골키퍼가 먼저 걷어냈다. 34분 손흥민이 아크에서 프리킥을 얻었다. 이 과정에서 벤투 감독은 황의조를 빼고 김신욱으로 높이를 더했다. 이후 정우영이 환상적인 오른발 프리킥으로 쐐기포를 터트렸다. 막판 상대 공세를 잘 차단하면 승리를 챙겼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