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벤투의 여전한 불만 ''북한 너무 거칠고 판정도 자주 끊겼다''
입력 : 2019.10.17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인천공항] 조용운 기자= 짧지만 길었을 평양 원정을 마친 파울루 벤투 감독이 무승부 결과를 안고 돌아왔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손흥민을 비롯해 나상호, 황의조, 황희찬, 이동경, 이재성, 황인범, 권경원, 김문환, 김영권, 김진수, 이용, 홍철, 구성윤, 김승규, 조현우 등 16명이 입국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나머지 김민재, 박지수, 김신욱, 백승호, 권창훈, 이재익, 정우영, 남태희, 이강인 등 9명은 중국 베이징에서 소속팀으로 복귀했다.

벤투호는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3차전을 위해 평양을 다녀왔다. 29년 만의 평양에서 열린 남자 대표팀 간의 맞대결이었지만 기이한 분위기 속에 치러졌다. 취재진 및 응원단의 방북을 거부하고 생중계까지 무산한 북한은 통보도 없이 무관중 경기를 진행해 빈축을 샀다.

대표팀은 낯선 환경과 자유롭지 못한 분위기 속에 북한과 0-0으로 비기면서 2차예선 초반 조 선두 유지에 성공했다. 벤투 감독은 입국 인터뷰서 "상대가 거칠게 나오면서 전반이 좋지 않았다. 후반 들어 4-3-3으로 바꾸며 우리 플레이를 유지했고 골 찬스가 나왔는데 그때부터 판정이 흐름을 자주 끊었다"며 알 수 없던 경기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은 벤투 감독과 일문일답.

- 경기 후 판정에 불만을 표했는데.

"먼저 상당히 좋지 않은 경기였다. 우리가 준비하고 원했던 것이 나오지 않았다. 어려운 상황에서 경기했는데 전반에 우리가 하려는 것을 상대가 막으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후반에 나아지긴 했지만 판정이 자주 흐름을 끊었다. 상대가 워낙 거칠게 나와 자주 끊겼고 판정에 항의하고 재개하는 장면이 반복됐다."

- 거친 플레이를 하는 상대로 주문한 것이 있다면.

"상대는 예상한대로 나왔다. 전반이 좋지 않았는데 우리가 볼을 주고받으며 뒷공간을 침투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았다. 전반을 4-4-2로 출발한 뒤 후반에 4-3-3으로 바꿨는데 우리 스타일을 유지하려고 했다. 막바지 30분 동안 상대 미드필드 공간을 활용했고 골 찬스도 있었다. 수비는 큰 문제가 없었다. 경기를 전반적으로 잘 컨트롤했다. 남은 기간 11월 경기를 대비해 문제점을 보완하겠다."

- 평양 원정은 생소한데 개인적으로 느낀점이 있다면.

"특별한 점은 없다. 다만 축구는 관중이 들어와야 흥미로워진다. 우리가 어떻게 할 문제가 아니었다. 주어진 환경에 잘 맞춰서 한 것 같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