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컵 4R] ‘쿠니모토 결승골’ 전북, 난타전 끝에 FA컵 8강행… 전남에 3-2 승
입력 : 2020.07.15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김성진 기자= 전북 현대가 120분 동안 5골을 주고받은 난타전 끝에 호남더비서 승리하며 FA컵 5라운드(8강)에 진출했다.

전북은 15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남 드래곤즈와의 2020 하나은행 FA컵 4라운드(16강)에서 연장전까지 치른 끝에 3-2로 승리했다. 전북은 전남과 90분 정규 경기서 1-1로 비겼으나 연장전서 손준호, 쿠니모토의 연속골로 하승운이 1골을 만회한 전남에 승리했다.

이로써 전북은 659일 만에 열린 호남더비서 승리하며 FA컵 5라운드행 티켓을 차지했다.

전북은 4-1-4-1 포메이션으로 임했다. 골키퍼 송범근이 나섰고 포백라인은 김진수, 김민혁, 구자룡, 최철순이 배치됐다. 손준호가 중앙 미드필더로 섰고 무릴로, 김보경, 이승기, 한교원이 2선 공격을 책임졌다. 원톱은 조규성이 배치됐다.

전남은 4-4-2 포메이션으로 나섰다. 골키퍼 박준혁에 올렉, 박찬용, 김주원, 이유현이 포백라인을 구성했다. 임찬울, 이후권, 황기욱, 하승운이 허리를 구성했고 투톱은 이종호, 추정호가 나섰다.

전북은 초반부터 활발한 경기 운영으로 전남 진영을 파고들었다. 전남도 단단하게 수비를 갖춘 뒤 전북의 뒷공간을 노리며 골을 노렸다. 양팀은 빠르게 움직이며 공격을 펼쳤으나 위협적인 상황은 나오지 않았다.

그러던 전반 13분 전북이 날카로운 공격을 시도했다. 오른쪽 측면서 올라온 크로스를 조규성이 헤더로 연결했다. 좋은 분위기를 만든 전북은 4분 뒤인 전반 17분 이승기의 중거리슛으로 득점했다.



선제골을 내준 전남은 곧바로 반격했다. 그러나 슈팅이 부정확했다. 전반 24분 얻어낸 프리킥은 골대 위로 넘어갔다. 전북도 공격에 나섰고 전반 26분 김보경이 페널티지역 오른쪽 외곽서 왼발슛을 했다.

전남은 전반 30분 임찬울을 빼고 임창균을 투입하며 변화를 주었다. 그리고 전반 34분 하승운의 날카로운 크로스로 공격을 펼쳤다. 그러나 전북은 궤적을 읽고 걷어내며 위기를 막아냈다. 기회를 엿본 전북은 전반 43분 무릴로의 중거리슛으로 추가골을 노렸으나 골대 옆으로 빗나갔다.

전북은 선제 득점 후 원활한 공격을 시도하지 못했다. 후반전 들어 재정비한 전북은 후반 4분 한교원, 조규성의 예리한 슈팅이 나왔다. 전남은 박준혁의 선방으로 위기를 모면했다. 전남도 공격을 이어갔다. 후반 10분 미드필드 오른쪽서 이종호의 프리킥으로 공격을 시도했다. 그러나 정확한 슈팅 연결까지는 나오지 않았다.

전남은 계속해서 공격을 시도했다. 후반 17분에는 이유현이 미드필드 가운데서 과감한 프리킥을 시도했다. 전북은 김진수의 측면 돌파를 활용해 전남을 위협했다. 전남은 침착하게 막아낸 뒤 기회를 만들어갔다. 그러나 전북을 위협할 장면은 나오지 않았다.

기회를 만들지 못한 전남은 후반 40분 올렉이 왼쪽 측면 오버래핑에 이은 슈팅을 날렸다. 그러나 골대 위로 넘어갔다. 전북도 후반 42분 조규성이 골키퍼와 1대1 상황을 맞았으나 전남은 박준혁의 선방으로 추가 실점을 허용하지 않았다.



위기를 넘긴 전남은 2분 뒤 귀중한 동점골을 터뜨렸다. 후반 44분 빠르게 공격을 펼친 전남은 골대 왼쪽서 이종호의 슈팅이 골망을 흔들었다. 이 골로 승부는 연장전에 돌입했다.

전북은 연장전서 바로 2골을 몰아쳤다. 연장전반 6분 아크 부근에서 얻은 프리킥을 손준호가 차 넣었다. 연장전반 10분에는 쿠니모토가 전남 수비수들을 헤집은 뒤 골키퍼를 앞에 두고 오른발 슈팅으로 득점했다.

순식간에 점수는 3-1로 벌어졌다. 하지만 전남의 반격도 멈추지 않았다. 연장전반 13분 이유현의 오른쪽 크로스를 전북 문전서 하승운이 헤더로 득점하며 1골 차로 추격했다.

전북은 공격의 템포를 늦추지 않았다. 계속 전남 진영으로 볼을 투입하며 공격했다. 전남도 만회골을 넣기 위해 빠르게 공격했다. 그렇지만 양팀 모두 결정적인 상황을 만들지는 못했다.

전북은 전남의 막판 반격을 저지하며 공격을 시도했다. 인상적인 모습은 연출하지 못했으나 전남의 움직임을 봉쇄했다. 전북은 추가 실점을 막으며 승리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