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1 22R] 기적 이룬 광주! 극적인 6위로 파이널A 진출… 성남에 2-0 승
입력 : 2020.09.20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성남] 김성진 기자= 광주FC가 불가능할 것 같던 파이널A 진출을 해냈다.

광주는 20일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성남FC와의 하나원큐 K리그1 2020 22라운드 원정경기에서 펠리페, 두현석의 골로 2-0 승리를 했다.

승점 25점이 된 광주는 서울과 승점이 똑같아졌다. 그러나 다득점에서 앞서며 9골 앞서며 6위로 파이널A 진출을 이루었다. 서울은 7위였고 21라운드까지 6위였던 강원은 이날 패배하며 승점 24점으로 8위가 됐다.

성남은 4-2-3-1 포메이션으로 경기에 임했다. 골키퍼 김영광이 나섰고 유인수, 임승겸, 연제운, 이태희가 포백라인을 구성했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박태준, 김동현으로 이루어졌고 2선 공격형 미드필더는 나상호, 이스칸데로프, 박수일이 배치됐다. 최전방 공격수에는 김현성이 나섰다.

원정에 나선 광주는 4-3-3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이진형이 골문을 지켰고 이민기, 아슐마토프, 홍준호, 김창수가 포백라인을 구성했다. 이으뜸, 박정수, 여름이 중앙 미드필더에 위치했고 스리톱은 윌리안, 펠리페, 엄원상이 나섰다.

광주는 광주 경기 시작하자 마자 이태희의 패스 차단한 윌리안이 문전 돌파에 이은 크로스로 성남을 위협했다. 전반 2분이 지나기 전에는 펠리페가 아크 근처서 침투패스하자 윌리안이 받아서 슈팅까지 마무리했다. 그러나 오프사이드가 선언돼 골이 인정되지 않았다. 성남으로서는 아찔한 순간이었다.

수비를 재정비한 성남은 광주의 움직임을 읽고 수비에 집중했다. 그리고 전반 8분 좋은 득점 기회를 만들었다. 나상호가 미드필드 가운데서 슈팅하는 모션을 취하다 침투패스했고 페널티지역 가운데서 김현성이 슈팅으로 연결했다. 광주는 침착하게 수비하며 걷어냈다.



전반 11분에는 다시 광주가 공격을 시도했다. 여름이 올린 프리킥을 문전서 펠리페가 헤더 슈팅했다. 그리고 1분 뒤 펠리페가 선제골을 뽑아냈다. 과감히 돌파를 시도한 펠리페가 임승겸의 수비를 이겨낸 뒤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왼발 슈팅으로 득점했다.

1-0으로 앞선 광주는 계속 펠리페를 앞세워 득점 기회를 만들었다. 전반 13, 14분에도 펠리페의 슈팅이 나오며 성남을 위협했다. 성남도 전반 15분 박태준의 중거리슛으로 맞섰으나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다. 성남은 볼을 돌리며 공격을 이어갔으나 광주 수비를 뚫을 해법을 찾지 못했다.

활로를 찾지 못한 성남은 전반 27분 이스칸데로프 대신 윤용호를 투입해 변화를 주었다. 전반 31분 임승겸이 공격에 가담해 슈팅까지 시도했지만 골이 되지는 않았다. 광주는 전반 31분 펠리페, 35분 이민기의 슈팅이 이어지며 추가골을 노렸다.

성남은 동점으로 전반전을 마치기 위해 과감한 슈팅을 시도했다. 전반 38분 박수일, 김동현의 슈팅이 이어졌다. 하지만 광주 수비는 연이은 슈팅을 차단했다.

동점골을 얻지 못한 성남은 계속 공격에 집중했다. 후반 1분 김현성이 광주 문전서 슈팅을 시도했으나 위력이 약했다. 후반 6분에는 아크 왼쪽에서 박태준의 중거리슛이 나왔으나 골키퍼 품에 안겼다. 성남은 후반 8분 양동현을 투입해 김현성과 투톱으로 골을 노렸다.



후반 13분 광주가 성남의 허점을 노리고 추가골을 노렸다. 왼쪽 측면을 돌파한 펠리페가 페널티지역 가운데로 내주고 윌리안이 슈팅했다. 광주의 추가골이 유력해 보였으나 성남은 유인수가 재빨리 걷어내며 실점을 막았다.

다시 공격에 나선 성남은 후반 16분 나상호의 슈팅으로 광주를 위협했다. 후반 24분에는 역습 상황에서 박태준의 전진 패스를 받은 양동현이 페널티지역에서 구석을 노리고 슈팅했으나 빗나갔다. 양동현은 후반 26분 박태준이 후방에서 올린 볼을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받아 날카로운 슈팅으로 이어갔으나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다.

위기를 넘긴 광주는 역습으로 추가골을 뽑았다. 후반 28분 두현석이 성남의 오프사이드 트랩을 뚫고 돌파한 뒤 골키퍼를 앞에 두고 침착한 슈팅으로 성공했다.

2골 차로 뒤진 성남은 더욱더 골이 급해졌다. 후반 31분 홍시후가 윤용호의 코너킥을 슈팅으로 연결했고, 34분에는 나상호의 슈팅이 나왔다. 계속 공격한 성남은 후반 42분 김현성이 공격했지만 무산됐다.

광주는 성남의 공격을 계속 막아냈다. 후반 45분 양동현의 슈팅은 골키퍼 손에 걸렸다. 광주는 집중력을 유지하며 성남에 실점을 허용하지 않으며 무실점 승리를 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