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강 리뷰] ‘메시 1골 1도움’ 아르헨티나, 네덜란드와 승부차기 끝 진땀승… 크로아티아와 4강
입력 : 2022.12.10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카타르(루사일)] 이현민 기자= 아르헨티나가 네덜란드와 승부차기 끝에 간신히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아르헨티나는 10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네덜란드와 2022 카타르 월드컵 8강에서 리오넬 메시의 1골 1도움에도 불구, 90분 동안 2-2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연장을 거쳐 승부차기 접전 끝에 4-3으로 웃었다. 이로써 크로아티아와 4강에서 맞붙는다.

아르헨티나는 5-3-2 포메이션을 꺼내 들었다. 메시와 알라베스가 투톱에서 짝을 지었고, 중원에는 맥알리스터-엔조 페르난데스-데 폴이 출전했다. 파이브백에는 아쿠냐-리산드로-오타멘디-로메로-몰리나, 골문은 에밀리오 마르티네스가 책임졌다.

네덜란드는 3-4-1-2로 맞섰다. 투톱에는 베르흐바인과 데파이가 짝을 지었고, 각포가 뒤에서 받혔다. 측면에는 블린트와 둠프리스가 퍼졌고, 중원은 더 용과 데 룬으로 형성됐다. 아케-판 다이크-팀버가 스리백에서 나란히 했고, 골문 앞에는 노페르트가 섰다.

아르헨티나는 초반부터 네덜란드를 몰아 붙였다. 그러나 판 다이크를 중심으로 한 네덜란드 수비를 쉽게 뚫지 못했다.

메시가 답답한 공격을 풀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그는 전반 21분 왼발 중거리 슈팅을 시도했으나 높이 떴다. 네덜란드 역시 2분 뒤 베르흐바인 왼발 중거리 슈팅으로 응수했다.

메시는 슈팅 대신 패스로 공격에 활로를 찾으려 했다. 데 폴이 전반 32분 메시의 패스를 받아 바로 슈팅했으나 노페르트 품에 안겼다.

그는 자신의 발로 선제골을 만들었다. 몰리나가 전반 32분 메시의 돌파에 의한 침투패스를 오른발 슈팅으로 선제골을 넣었다.

기세를 탄 메시는 네덜란드 골문을 계속 위협했다. 그는 전반 39분 아케를 달고 시도한 터닝 슈팅이 노페르트 정면에 걸렸다.

메시는 후반전에도 날랐다. 그는 후반 17분 자신이 직접 얻어낸 프리킥 기회에서 강하게 슈팅했으나 윗그물을 때렸다.

그는 다시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후반 28분 아쿠냐가 페널티 지역 외곽에서 둠프리스의 반칙에 넘어져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메시가 키커로 나서 골로 마무리 했다.

네덜란드는 쉽게 물러서지 않았다. 장신을 앞세운 네덜란드는 공중볼 장악에 성공했고 만회골을 넣었다. 베고르스트가 후반 38분 베르기스의 크로스를 헤더로 득점에 성공했다.

네덜란드가 막판 흐름을 잡았다. 롱볼을 통한 공중볼을 통해 계속 아르헨티나를 위협했다. 베르고스트가 후반 추가시간 막판 낮게 온 프리킥을 바로 왼발 슈팅으로 이으면서 극적인 동점골을 넣었다. 승부는 연장전까지 가게 됐다.

아르헨티나는 다시 앞서가기 위해 전열을 정비했다. 연장 전반 13분 메시의 프리킥이 오타멘티 발로 향했으나 닿지 못했다. 메시가 연장 후반 4분 시도한 왼발 중거리 슈팅은 높이 떴다.

이후 아르헨티나의 공세가 매서웠다. 연장 후반 8분 라우타로의 오른발 슈팅을 판 다이크가 저지했다. 1분 뒤 엔조의 중거리 슈팅이 네덜란드 수비 맞고 굴절되어 살짝 넘어갔다. 연장 후반 13분 라우타로의 왼발 터닝 중거리 슈팅은 노페르트 선방에 걸렸다. 1분 뒤 메시의 중거리 슈팅은 골문을 외면했다. 추가시간 엔조의 중거리 슈팅은 골대까지 맞췄다.

결국, 승부차기까지 갔다. 네덜란드 첫 키커 판 다이크의 슈팅은 에밀리오에게 막혔다. 아르헨티나는 메시가 첫 키커에서 성공했다. 에밀리오는 두 번째 키커 베르기스의 슈팅을 막아냈다.

아르헨티나는 두 번째 키커 파르데스가 성공했다. 네덜란드는 3번째 키커 코프메이너르스가 간신히 성공 시켰다. 아르헨티나는 몬티엘이 성공하며 앞서갔고, 네덜란드는 베고르스트도 성공하며 희망을 이어갔다. 아르헨티나가 엔조의 실축으로 승부를 결정짓지 못했다.

네덜란드는 뤼크 더 용이 성공하며 승부를 계속 끌고 갔다. 아르헨티나는 다섯 번째 키커인 라우타로가 골망을 흔들며 4강행 티켓을 손에 넣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