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출호황 끝났다” 경제수석 발언에 박지원 “바보 같은 소리”
입력 : 2022.07.03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을 향해 저격했다.

박 전 원장은 2일 광주방송에 출연해 "(최 실장이) 한심하게 엉터리 말을 했다. 경제수석답지 못한 바보같은 소리를 했다"고 비판했다.

그가 문제 삼은 발언은 최상목 경제수석이 지난 28일 나토 정상회담 차 스페인을 방문했을 때 한 발언이다. 최 수석은 당시 "지난 20년 간 우리가 누려 왔던 중국을 통한 수출 호황의 시대는 끝나가고 있다"며 "우리가 중국의 대안인 시장이 필요하고 다변화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중국 시장의 가능성을 닫고 '대안 시장' 마련에 나선 것으로 해석되는 발언이다.

박 전 원장은 "이번에 보면, 중국은 완전히 주적으로 명문화해 버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대한민국은 '도랑에 든 소'다"라며 "(한국은) 미국 풀도 먹어야 되고 중국 풀도 먹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우리 대한민국의 외교는 가장 중요한 게 한미동맹이다. 동맹을 한미 간에 철저히 하더라도 한중 간에는 경제협력을 해야 되는데, 저렇게 중국을 NATO 정상회의에 참석해서 저렇게 적으로, 적대적 관계로 만들어 버리면 앞으로 가장 큰 시장을 잃고 있는 것"이라며 "앞으로 대중, 대러 경제협력 문제에 대해서 정부가 계속 준비를 해야 되고, 특히 중국에게는 좀 외교적으로도 잘 설명할 필요가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는데, 한심한 것은 우리 경제수석이 엉터리 말을 했더라"라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 시장을 버리고 EU, 유럽 시장으로 간다. 아니, 왜 좋은 시장을 버리느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옳다. 그런데 지금 현재 중국과 우리가 무역 거래를 우리 전체의 23~25%까지 하고 있습니다. 미국과는 15%고 유럽은 10% 내외다. 25%의 시장을 버리고 유럽이랑 한다? 이건 참 경제수석답지 못한 바보 같은 소리"라고 비판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