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경보 문자, 과잉대응이었지만 오발령 아니다”
입력 : 2023.05.31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오세훈 “경보 문자, 과잉대응이었지만 오발령 아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이른 아침 서울시의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 발송과 관련해 "많은 분들에게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입장 발표를 통해 "경위를 파악해보니 북한이 남쪽으로 우주 발사체를 발사한 급박한 상황에서 행안부 지령방송 수신으로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민방위정보통제소 담당자가 상황의 긴박성을 고려해 경계경보를 보냈다"고 짚었다.

이어 "이번 긴급 문자는 현장 실무자의 과잉 대응일 수는 있지만 오발령은 아니다"라며 "안전에 타협이 있을 수 없다. 과잉이라고 싶을 정도로 대응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 혼선을 막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경보체계 안내 문구와 대피 방법 등을 더 다듬어 정부와 협조해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이번 일로 혼선을 빚은 점은 거듭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오 시장은 위급재난 문자를 발송한 실무자에 대해서는 "다소 과잉 대응을 했다고 해서 문책 얘기가 나온다면 실무 공무원들이 상당히 위축될 수 있다"며 "지금 세 가지 가능성이 다 있다. 오발령 가능성, 과잉 대응, 혹은 혹시 모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행정을 펼쳤을 가능성"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냉정을 되찾고 객관적인 상황을 정리해 확정하는 게 최우선"이라며 "법률적 가치 판단은 뒤로 하고 무엇이 객관적 진실인지, 어떤 경위에 의해 절차가 진행됐는지 파악하는 게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 오전 국무총리실에 부시장단을 보내 상황에 대한 경위를 설명했다"며 "총리실에서 행안부, 서울시 얘기를 듣고 무엇이 필요한 조치였는지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는 이날 오전 6시41분께 '6시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다.

그러나 오전 7시3분께 행정안전부가 '6시41분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린다'고 정정하면서 출근길 시민들이 큰 혼란을 빚었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