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서울, 시드니전 승리의 키워드는 ‘경험+승리 의지’
입력 : 2014.09.30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정지훈 기자= FC서울의 AFC 챔피언스리그(이하 ACL) 4강 2차전 승리의 키워드는 ‘풍부한 경험’과 승리에 대한 ‘강한 의지’이다.

지난 17일 ACL 4강 1차전에서 무실점 무승부를 거둔 FC서울은 이번 2차전에서 승리 또는 1대1 이상의 무승부를 거둬야 결승 진출이 가능하다. 어느 때보다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경기 운영이 필요한 시점에 FC서울이 ACL에서 기록한 ‘풍부한 경험’은 웨스턴 시드니전을 승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FC서울은 ACL로 개편된 2002년 이후 올해까지 4번의 대회(2009, 2011, 2013, 2014)에 참가해 43경기(18승 17무 8패)를 치렀다. 특히 지난 해 결승전 진출을 비롯해 올해 4강 진출까지 다양한 상황들을 경험하며 FC서울은 ‘ACL DNA’를 축적해 왔다.

FC서울 ACL 역사의 중심에는 최용수 감독이 있다. 최용수 감독은 2011년 5월 알 아인(UAE)을 상대로 ACL 첫 경기를 치른 뒤, 3번의 대회 동안 총 30경기를 지휘했다. 특히 지난 해에는 FC서울을 이끌고 ACL 결승까지 진출하며 ‘AFC 올해의 감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3번의 대회 동안 65%(13승 13무 4패)라는 높은 승률을 기록하며 FC서울의 ‘ACL DNA’를 강화시켜왔다. 반면, 매 대회를 거치며 다양한 경험을 축적한 최용수 감독에 비해 웨스턴 시드니 포포비치 감독은 올해 처음으로 ACL에 참가하며 경험의 차이가 많이 나고 있다.



FC서울의 ‘경험’이라는 키워드에는 선수들도 있다. 현재 FC서울에서 ACL 20경기 이상 출전한 선수가 무려 11명이 있다. 최대 14경기(지난 해 기준)까지 밖에 뛸 수 없는 ACL에서 20경기 이상 뛰었다는 것은 최소 2번의 대회에서 8강 이상을 진출해야 가능한 수치다.

FC서울 선수들 중 ACL에서 가장 많은 경기를 뛴 선수는 몰리나로 2010년부터 올해까지 총 4번의 대회에서 34경기에 출전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고요한이 33경기, 고명진이 29경기 그리고 주장 김진규가 28경기를 뛰며 FC서울이 ACL에서 좋은 성과를 내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한편, ACL에서 20경기 이상 출전한 웨스턴 시드니 선수는 다니엘 뮬러(21경기) 한 명뿐이고 마크 브릿지 15경기, 주장 섀넌 콜이 13경기를 뛰며 ACL 경험이 적다.

이번 ACL 4강 2차전에는 많은 웨스턴 시드니 팬들이 경기장을 찾아 응원할 전망이다. 열광적인 응원으로 널리 알려진 웨스턴 시드니이지만 FC서울은 이미 많은 관중에 대한 경험과 그에 대한 대비가 되어있다. 지난 해 8만 관중이 운집한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FC서울은 에스테그랄(이란)을 상대로 2대2 무승부를 거두고 결승에 진출했다.

그리고 5만 관중이 일방적으로 광저우 헝다(중국)를 응원하는 상황에서도 1대1 무승부를 거두는 등 FC서울은 많은 관중 앞에서 좋은 경기를 펼쳐왔다. 지난 경험들을 비추어 봤을 때 최대 21,5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웨스턴 시드니의 파라마타 스타디움의 응원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FC서울 선수들은 풍부한 ACL 경험이 반드시 이번 경기서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승리를 위해선 강력한 ‘승리에 대한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지난 해 준우승의 아쉬움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는 FC서울 선수들은 이번 4강 2차전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강한 승리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최용수 감독 역시 “지난 해 준우승, 현재의 4강은 아무도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하며 반드시 우승이란 방점을 찍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출한 바 있다.



FC서울 오는 10월 1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웨스턴 시드니와의 ACL 4강 2차전에서 풍부한 경험과 승리에 대한 강한 의지로 반드시 결승에 진출 할 것이다. 그리고 K리그를 대표해 나서는 만큼 동아시아 최강자에 등극해 K리그의 위상을 아시아에 널리 알릴 예정이다.

사진제공=FC서울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