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 매수 파문’ 전북, 승점 삭감 중징계 유력
입력 : 2016.05.24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김성진 기자= 심판 매수 혐의를 받은 전북 현대가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중징계를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지난해 K리그 클래식 등 4회의 우승을 자랑하고, 리딩 클럽으로 K리그를 이끌고 있는 팀에서 발생한 사건이기에 충격은 더욱 크다. 현재로서는 경남FC가 받았던 승점 삭감이 유력하다.

부산지검 외사부는 전북 스카우트 C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C씨는 지난 2013년 전직 K리그 심판 A와 B씨에게 유리한 판정을 청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A, B씨는 지난해 경남으로부터 판정 청탁을 받았고 1심에서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이들이다.

C씨의 혐의는 청탁과 관련한 추가 조사에서 드러났다. C씨는 조사를 받고 숙소가 있는 전주로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은 내부 조사 후 C씨가 구단 보고 없이 개인적으로 행한 것으로 확인했다. 전북은 검찰 조사에 협조를 약속하며 팬들에게 사죄했다. 그러나 사죄로 끝날 일이 아니다. 사인이 프로스포츠의 근간을 해치는 엄중한 일인 만큼 직원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한 전북도 징계는 피할 수 없다.

아직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지난해 경남의 심판 청탁 사건이 드러났을 때 자체 조사를 통해 징계를 결정했다. 법원 판결까지는 상당 시간이 소요된다.

연맹 상벌위 상벌규정 8조 1항에 따르면 연맹은 부정, 불법행위를 한 구단에 최하 경고부터 시작해 제재금, 제3지역 홈경기 개최, 무관중 홈경기 개최, 승점 감점, 하부리그 강등 및 최대 구단의 권리행사 제한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현재로서는 지난해 경남이 받았던 징계 가능성이 크다. 금품을 제공한 자와 액수는 다르지만, 본질적으로는 유사하기 때문이다.

연맹 상벌위는 지난해 경남에 승점 10점 삭감과 제재금 7,000만원을 부과했다. 이로 인해 경남은 올 시즌을 -10점에서 시작했다. 선례가 있는 만큼 전북도 승점 삭감과 제재금이 부과될 가능성이 크다.

연맹 조연상 사무국장은 “징계는 상벌위가 정한다. 상황 파악 후 상벌위를 열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