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당 대표 출마에 민주당 내부 “공정과 상식 반하는 일”
입력 : 2022.07.03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하자 민주당을 비롯한 진보 진영 내에서 자격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이 지도부가 예외 규정을 적용해 자신의 출마를 허용 요구하면서다.

박 위원장은 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자신에게 불거진 자격 논란과 관련해 “당헌·당규에 나오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라는 단서 조항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이 규정에 따라 지방선거 때 김동연 후보도 비대위와 당무위 의결을 거쳐 경기도 지사 경선에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가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권리당원 자격을 갖추지 못했음에도 당내 경선 출마가 허용됐던 것을 언급한 것이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당직이나 공직 피선거권을 가지려면 이달 1일 기준으로 6개월 이전 입당한 권리당원이어야 하지만, 박 전 위원장은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박 전 위원장의 이같은 요구가 나오자 당내 일각에서 사실상 특혜를 요구했다는 취지의 비판이 터져 나왔다.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 소속인 김남국 의원은 박 전 위원장의 출마 선언 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박지현 출마 특혜는 명백히 공정과 상식에 반하는 일”이라며 “오직 자신만을 위한 예외를 특별히 인정해 달라니 너무 황당하다”고 질타했다.

당 지도부는 박 전 위원장에게 불거진 출마 자격 논란에 말을 아끼고 있다. 우선 관련 규정을 살펴본 뒤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뉴시스

오늘 많이 본 뉴스